스킵네비게이션

교과안내
Dongwon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ology

개설과목소개

교과목개요

004116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고찰과 다양한 유아교육기관의 실태를 조사해봄으로써 유아교육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유아교육의 동향과 미래 실천방안을 탐색하며 이론과 실제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들을 분석 파악한다.

004713 영아발달 (Development for Infants)

영아발달 특징에 관한 원리 및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살펴봄으로써 영아발달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함양하고자 한다.

001152 기악I (Instrumental Music-I)

음악의 기본 요소를 이해하고 피아노의 기초적인 반주기술을 배우고 익혀 음악교육활동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003226 유아미술교육 (childern Art Education)

미술의 기본이 되는 조형요소, 조형원리, 구조를 이해하고 재료의 특성과 성질을 파악하며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과 다양한 적용으로 개성과 감정을 표현하는 과정을 실제 제작하여 봄으로써 기본적 능력의 향상과 더불어 응용표현력을 기른다.

004715 아동음악 (Education Psychology)

아동음악에 필요한 이론, 교수방법, 교수매체 제작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수업상황에 적용 가능하게 하며 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을 계획, 발표해 봄으로써 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004267 생태학습 (Ecology of Education)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통해 유아들의 안정되고 건강한 심신발달을 모색한다.

003448 놀이지도 (Instruction of Young children's Play)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놀이교육 프로그램 및 놀이치료 방법을 학습한다.

002180 기악II (Instrunental Music-II)

음악의 응용 요소를 이해하고 피아노 및 여러 가지 악기의 감성적인 반주기술을 배우고 익혀 음악교육활동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002267 유아사회교육 (Society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에 관한 이론적인 고찰을 통해 유아의 사회성 발달 등 인간과의 관계형성 등 삶과 관련된 주제를 중심으로 사회교육을 한다.

004399 인형극 (Puppetry)

유아들과의 상호작용을 인형극을 통해 표현한다. 유아들의 자기표현 및 교사와의 좋은 관계를 인형극을 통해 활용한다.

000528 아동미술 (Childrens Fine Arts)

미래사회를 맞이하는 교육환경은 아동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그들이 갖고 있는 소질과 개성을 개발하고 창의력을 신장시켜줄 수 있는 융통성 있는 교육이 되어야한다. 이에 따라 아동미술 전반에 걸친 문헌탐구와 다양한 재료를 통한 자유로운 사고와 표현능력을 기른다.

001147 유아교육과정 (Early Childhood Curriculum)

유아교육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철학, 사회-문화적 배경, 학문적인 이론의 기초를 바탕으로 현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의 구성체계인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여 효율적안 교육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연구가로서의 유아교사의 능력을 기른다.

004719 유아동작교육 (Education of Movement in Early Childood)

유아들이 음악과 리듬을 통해 신체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다양한 동작들을 익힌다.

002194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Teaching Material Guid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교수매체와 교육공학의 원리와 기법을 교육에 활용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학습과정과 학습자원의 설계, 개발, 관리, 평가를 통한 교과교재의 총체적인 연구, 개발로 창의적 사고와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며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004717 유아발달 (Development for Young Child)

유아기 발달의 제이론을 통해 여러 영역별 발달의 중요성을 학습하며, 특히 신체운동발달, 인지 언어발달, 사회 정서발달의 밀접한 관련성 등 조화로운 발달을 도우는 학습에 중점을 둔다.

004269 창작동화 (Children's creative story)

유아 발달에 적합한 정서와 지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매체로서의 문학의 가치를 이해하고, 다양한 문학 장르의 작품을 교육에 적용하기 위해 활동을 연구하고 실행해 보는 과정과 직접 유아 발달에 적합한 문학을 창작해보는 경험을 통해 예비교사의 전문적인 능력을 기른다.

002369 아동복지 (Child Welfare)

아동과 관련된 사회제반 환경에 관한 이해와 정책 및 방향을 학습한다. 더불어 교육과 복지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배운다.

000330 보육실습 (Nursing Workshop Practice)

보육기관 어린이집에서 실시되는 현장실습을 통해서 유아의 실제 발달을 익히고, 이론과 실제를 직접 응용해 볼 수 있는 현장감을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003450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영유아기는 모든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유아기의 건강과 위생, 안전 및 영양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제를 살펴봄으로써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역량을 기른다.

003630 보육교사론 (Nursing Teacher Theory)

보육기관에서 요구되는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교사상 수립과 교사론의 학문적 관점 및 실제적 관점 및 다양한 관점을 통해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을 학습한다.

004720 유아과학지도 (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과학의 목적과 필요성, 교육내용, 교육과정에서의 과학교육을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의 자연스러운 과학 경험과 발달에 적합한 과학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사의 역할과 환경 구성, 활동 계획과 발문, 자료준비와 평가 등 유아과학교육의 제반적인 내용을 배움으로써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지식을 기른다.

004856 유아상담및심리치료 (Counseling & Psychological therapy for early childhood)

유아발달특성의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행동을 진단하며 유아가 유치원에서 적응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004400 동요반주법 (Instrumental Music)

음의 미적 특질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에 대한 반응능력을 발달시킴으로써 유아의 감정을 훈련시키는 교육활동으로, 멜로디와 리듬을 통해서 생각과 느낌을 전달하고 풍부한 감정, 충만감, 아름다움을 개발시켜 음악적 감수성을 최대한 길러줄 수 있는 동요반주법의 기술을 익힌다.

002754 유아관찰및실습 (Observation Practice for Young Children)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관찰과 기록방법을 배우고, 현장에서 직접 관찰해 보는 경험을 통해 유아의 발달 특징과 발달수준의 범위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이에 적합한 교수-학습 계획과 활동을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지식을 함양한다.

002202 교과교육론 (Program Guide of Kindergarten)

영유아교육은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인간 육성의 가장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하는 기초교육이며, 여러 교과 영역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에 주요 영역 교과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를 분석, 파악한다.

003251 아동생활지도 (Guidance for Children)

생활지도의 기초적 개념, 원리, 이론을 기초로 하여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이끄는 생활지도의 방법을 익히고, 인간적 만남과 상담의 절차가 의미하는 것을 이해하여 유아와 부모의 건강한 성장과 부적응의 문제의 해결을 위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자의 역할을 배운다.

003503 아동영양학 (Nurtition in Infancy & Childhood)

영유아보육법에 의한, 건강과 영양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영유아 발달과 영양의 이론적 기초, 영양소의 종류와 성질, 유아교육기관의 급식관리,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요리활동 등을 배우고 익힌다.

003743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 Evaluation)

영유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제 적용 응용한다.

004401 몬테소리교육과실제 (Montessori Education)

몬테소리 교육의 아동관과 교육특성, 교육내용과 방법, 몬테소리 교구의 가치에 대해 이해하고 각 영역별 교구의 활용을 익힘으로써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운영능력을 기르고 현대 교육에 접목 할 수 있도록 연구한다.

000339 부모교육 (Parents Education)

유아교사로서 유아를 둘러싼 부모와 지역사회를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를 학습하고 부모됨의 중요성을 체계적인 이론을 통해 뒷받침한다.

003492 언어지도 (Instruction for Child Language)

인간에게 언어의 중요성과 의미, 구성주의적 입장에서의 언어와 사고의 관계, 유아의 언어발달과정을 이해하고 각 발달 단계별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다양한 언어활동과 놀이를 계획-실행-평가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언어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과 발문, 교수방법을 익힌다.

004722 유아수학지도 (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수학의 개념, 목적, 필요성 및 최근 동향을 고찰하고 현장에서의 유아수학교육의 교육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을 익혀 발달에 적합한 수학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제에 적용해 봄으로써 효과적인 수학교육을 위한 유아교사의 역할과 발문, 교수방법을 익힌다.

004073 논리및논술교육 (Logic&Discourse Education)

학문은 과학적이며 과학은 논리를 생명으로 한다. 모든 학문의 근간인 논리를 독서와 글쓰기를 통해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