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교과안내
Dongwon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ology

개설과목소개

교과목개요

유아교육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 고찰과 다양한 유아교육기관의 실태를 조사해봄으로써 유아교육을 개괄적으로 이해하고 유아교육의 동향과 미래 실천방안을 탐색하며 이론과 실제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들을 분석 파악한다.

영유아발달 (Development in Infancy and Early Childhood)

영유아기 발달 개념 및 시대별 영유아발달 연구, 영유아발달이론, 발달영역별 발달특성에 대한 탐색과 조사를 함으로써 영유아발달을 지원하고 영유아교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유아음악교육(Music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음악에 필요한 이론, 교수 방법, 교수 매체 제작에 대해 학습하고 유아를 위한 음악활동을 계획· 발표해 봄으로써 유아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한다.

놀이지도 (Guidance of Children’s Play)

유아놀이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 영유아 발달에서의 놀이의 역할, 바람직한 놀이 활동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놀이환경 구성 및 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유아놀이지도에 필요한 교육을 학습한다.

유아숲생태미술교육 (Eco-Forest Ar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자연에 기초하고 유아의 자연성을 살리는 미술교육으로 유아숲생태미술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특성, 내용, 방법, 평가를 전반적으로 탐색한다. 이를 토대로 영유아를 위한 유아숲생태미술교육의 활동을 계획하여 실행해 봄으로써 유아교육현장 대응 능력을 기른다.

영유아교수방법론 (Theory of Teaching and Learning for Infants & Early Childhood)

영유아 교수방법의 배경과 교수학습 이론, 교수학습 원리 및 유형, 영유아교사의 역할 및 교수행동, 영유아 교수학습 게획과 운영 및 평가, 다양한 실제 사례를 학습한다.

유아동작교육(Movement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동작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유아동작교육의 변천과정, 교육과정과 동작교육, 유아발달과 동작교육, 유아동작교육의 내용,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탐색하고 다양한 실제 사례를 경험한다.

아동권리와 복지(Child Right and Welfare)

아동복지의 기본개념과 주요 이론, 복지의 원칙 및 정책의 방향을 파악하여 아동복지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복지 측면의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의 폭을 넓힌다.

진로커리어코칭 (Career Coaching)

직업세계의 이해를 통해 다양한 산업과 직업에 대한 가치를 이해하고, 설정한 진로에 대한 자기계발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Observation & Analysis of Child Behavior)

영유아 관찰에 관한 지식 습득 및 행동의 여러 측면을 실제 상황에서 관찰하고, 이론적 지식을 응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한다.

유아사회교육(Social Stud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의 사회성 발달 및 사회과학 지식 발달에 필요한 활동자료를 준비하여 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기른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영유아기의 건강과 위생, 안전 및 영양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과 실제를 살펴봄으로써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역량을 기른다.

아동수학지도 (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영유아들의 수개념 형성의 이론적인 원리를 이해하고, 수학적 지식을 익히고 수학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과 내용,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Studies in Teaching Materials and Teaching Methodology in Early Childhood)

유아의 발달단계와 요구에 적합한 교재ㆍ교구를 제작하고, 적절한 지도방법을 연구함으로써 창의적인 교사로 성장하도록 돕고, 이론과 실제를 통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습득한다.

유아교사론(Studi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유아교육기관에서 요구되는 유아교사의 바람직한 교사상 수립과 교사론의 학문적 관점 및 실제적 관점을 통해 유아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전문성을 학습한다.

유아교육과정(Early Childhood Curriculum)

유아교육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철학, 사회·문화적 배경, 학문적 이론의 기초를 바탕으로 현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의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여 효율적인 교육과정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유아와 가족의 특성에 따른 부모 역할, 부모교육 이론을 습득하여 예비부모가 지녀야 할 합리적인 태도와 역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상담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운영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아동안전관리 (Management of Safe for Children)

영유아의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사고 시 효과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영유아를 안전하게 보육하고 사고로 인해 발생되는 영유아의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최소화하도록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언어지도 (Language Guidance for Children)

언어의 특성, 언어발달이론, 음성 및 문자언어 발달 등의 이론적 지식을 이해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관련된 유아 언어교육 실제를 경험한다.

취·창업 실무 (Practical Business of Employment and Establishment)

직업의 변화와 트렌드를 이해하고 취업에 필요한 기본 스킬을 강화시켜 취업 전략 수집 능력을 함양한다.

보육실습(Internship in Child Care Settings)

보육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으로 보육실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준비 및 보육실습 기관에서 영유아의 발달상황과 놀이 상황 관찰, 수업계획안 작성 및 수업 경험을 통하여 학급운영관리와 보육능력을 함양한다.

아동문학교육(Literatur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아동문학의 정의, 중요성, 성격과 아동문학의 역사 및 아동문학의 다양한 장르를 고찰하고 아동문학교육 관련 교육과정, 교수방법, 교수매체, 교수계획안 작성법을 배우며 다양한 아동문학교육 실제를 경험한다.

논리 및 논술 (Logic & Writing in Education)

예비유아교사의 논리·논술능력 향상과 유아의 논리·논술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실천적 지식을 제공하는 교과목으로 논리적 사고를 위한 방법을 알고 논술에 필요한 독해력, 표현력, 사고력, 문제해결능력을 함양한다.

유아과학교육(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유아과학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교육내용, 과학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 역할, 환경 구성, 활동 계획, 자료준비와 평가 등 유아과학교육의 전반을 배움으로써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지식을 기른다.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Management & Administration of Early Childhood Institutions)

유아교육기관 운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기관의 물적 자원과 인적 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관리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지식과 실제를 학습하여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교과교육론 (Subject Matter in Early Education)

언어, 사회, 수학, 과학, 미술, 음악, 동작교육 등 교과별 교육 방법을 알아보고, 누리과정에 기초하여 교과별 교육 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여 실제로 모의수업을 진행해 봄으로써 실무능력을 함양한다.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Development & x-x-evaluation of Childcare Program in Early Education)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를 이해하고, 다양한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실제를 살펴봄으로서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을 평가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른다.

생태유아교육(Eco-Early Childhood Education)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기본체계,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프로그램 계획,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이해와 함께 유아교육현장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주제별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를 경험한다.

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Education)

교육의 본질 이해 및 다양한 관점에서 교육현장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전인교육을 위한 교육의 조건 파악 및 교육학적 현상을 이해하고 현장 적용능력을 함양한다.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교육을 사회학적인 이론과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 교육사회학적인 기초지식을 습득시켜 사회적 현실과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과정 (Curriculum)

교육과정의 개념 및 유형, 발달과정, 교육과정 개발의 개념과 모형,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 흐름. 교육과정의 평가 등을 이론적으로 살펴보고 교육과정에 대한 실제적인 문제 접근으로 유아교사로서의 지도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심리 (Educational Psychology)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교육학과 심리학을 통해 교육의 제반 환경을 이해하고 통찰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ducational Method & Technology)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의미와 필요성, 학습 및 교수 관련 제이론, 교수학습 유형, 교수매체의 활용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교육현장 대응 능력을 함양한다.

생활지도 및 상담 (Guidance & Counseling)

생활지도의 개념과 다양한 접근방법을 통해 생활지도의 목표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활지도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계획하고 효과적인 지도원리와 방법을 탐색한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Understanding Students and School Violence Prevention)

학교폭력의 이해, 학교폭력의 예방, 학교폭력의 대처 방안 등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제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탐색한다.

교직실무(Teaching and Practical Business)

바람직한 교직실무 환경, 유아교사의 수행 업무, 근무태도, 학급 운영, 학급 환경 관리, 유아 생활지도, 하루 일과 운영, 교실 안전 및 위생 관리 등을 알아본다.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의의 및 필요성, 장애 영역별 행동특성을 알아보고 다양한 관련 이론과 실제적인 교육방법을 익힌다. 또한 영재아의 특성과 영재아 판별 방법에 대한 이론적 접근 및 영재아 교수·학습 방법의 특성을 탐색한다.

교육봉사활동(Volunteer Work)

유치원에서 보조교사, 유아 학습지도, 방과후 학교 교사, 등하교지도 등을 실시한다.

학교현장실습(Internship in Kindergarten)

유치원교사 자격취득 위한 필수 교과목으로 유치원에서 성공적인 실습을 수행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며 유치원 현장에서 유치원의 놀이 및 교육활동을 이해하고 유아 지도방법 및 학급운영관리능력을 배운다.